Search
🧚‍♀️

교육 코스를 직접 운영해보신 PM, 유정님

태그
PM of GMB
이번 인터뷰의 주인공은 2번의 직무 전환을 성공적으로 이루어내신 GMB(Growth Marketing Bootcamp)팀의 유정님입니다. 승무원에서 교육 운영 매니저로, 교육 운영 매니저에서 다시 PM으로! 그 과정이 어떠셨는지 궁금하시죠? 지금 바로 유정님의 찬란한 스토리를 소개합니다.

Q1. 유정님 안녕하세요! 코드스테이츠 GMB팀과 팀에서의 유정님의 역할을 설명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좋은 자리 마련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저는 코드스테이츠 GMB (Growth Marketing Bootcamp)팀에서 Product Manager로 일하고 있는 최유정입니다.
GMB(Growth Marketing Bootcamp)는 ‘진정한 프로일잘러'를 양성하는 코드스테이츠의 마케팅 교육 부트캠프입니다. GMB는 다양한 마케팅 관련 커리큘럼을 제공해요. 수강생 분들이 13주 동안 [개인 프로젝트 / 팀 프로젝트 / 기업 협업 / 커리어 코칭]의 코스로 “진정한 실무 경험"을 경험하고 커리어를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GMB의 목적입니다.
저는 GMB 팀 내에서 크게 4가지 일을 맡고 있어요. 팀이 원활하게 일할 수 있도록 내부 데이터를 관리 및 분석하는 것. 팀의 OKR(목표 설정 및 업무 프로세스 관리 방법)과 일하는 방식에 대한 개선점을 제안하는 것. 그리고 부트캠프 수료생 관련 업무와 B2B 사업 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Q2. 코드스테이츠에 합류하시기 전에는 어떤 일을 하셨나요?

코드스테이츠에 합류하기 전에는 항공사 객실 승무원으로 약 4년 동안 일했습니다. 평소 누군가를 돕거나 기쁘게 해주는 것에 관심이 많았고 자신감도 있었어요. 자연스럽게 서비스 직군에 관심이 생겼죠. 친절함을 넘어 승객들의 안전까지 책임지는 객실 승무원의 역할이 제 성향과 잘 맞겠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그렇게 원하는 항공사에 입사해 4년 동안 많은 손님들을 맞이하며 즐겁게 일했습니다. 외국도 정말 많이 다녔고요 아직도 비행 스케줄에 늦는 꿈을 꾸는데, 여전히 아찔해요.

Q3. 코드스테이츠로 이직하고 싶었던 특별한 계기나 이유가 있었나요? 또는 왜 교육 운영 매니저라는 직무를 선택하셨나요?

이전 직장에서 ‘보여주기식’ 일을 가장 싫어하는데도 열심히 하는 습관이 생겼어요. 많은 분들이 해결하기 어려워 하시는 습관이기도 하죠. 원하던 직장에 빠르게 입사해서 4년 동안 정신없이 일만 했어요. 욕심 내서 들어온 회사였지만 그만큼 실망감도 컸죠. 제가 그토록 들어가길 원했던 이전 직장을 기분 좋게 제 의지로 떠날 수 있었던 이유는 크게 2가지라고 생각해요.
1. 이전보다 빠르게 성장 곡선을 그리고 싶은 의지.
2. 서비스가 아닌 다른 방식으로 누군가를 돕는 일을 해보고 싶었던 목표.
서비스 분야에서 일하며 다른 방식으로 사람들을 돕는 일을 해보고 싶었습니다. 저에게는 그게 교육이었고요. 교육 분야에서도 코드스테이츠처럼 Core Value가 명확하고, 비전이 뚜렷한 스타트업에서 일하고 싶었습니다. 지금 당장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일을 해보고 싶었거든요.
그런 저에게 교육 운영 매니저라는 직무가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Educational Operation Manager, 이름 그대로 교육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멘토와 수강생들의 중간다리 역할을 하는 직무거든요. 생소하지만 그래서 더 잘 할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제가 새롭게 만들어갈 수 있는 부분이 그만큼 많으니까요. 승무원으로 일하며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해 고민하고, 고객 고충을 빠르게 해결하는 능력을 키워온 게 큰 도움이 됐어요.
깨어있는 스타트업 내에서 빠르게 성장하면서 다른 누군가의 성장을 위해 돕는 일. 저의 두 목표에 가장 잘 맞는다고 생각해 교육 운영 매니저 직무로 입사했습니다.

Q4. 유정님은 승무원→ 코드스테이츠 교육 운영매니저→ 코드스테이츠 PM 으로 올 한해 전직과 직무 전환 두 가지를 모두 이뤄내셨어요! 이 과정에서 어려웠던 점, 노력을 기울이신 점을 공유해주실 수 있나요?

돌아보니 열심히 한 해를 보낸 것 같네요 :-) 좋은 기회 주신 코드스테이츠에게 정말 감사드립니다.
EOM으로 입사한 후에는 코드스테이츠의 수강생, 즉 “고객"의 입장에서 서비스 개선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자연스럽게 Product Manager 입장에서 부트캠프라는 제품을 바라보게 됐죠.
직무 전환을 위해 업무 이후에 개인 시간을 내서 PM 직무 공부를 하고, 책도 열심히 찾아 읽었습니다. 이전에는 감에 의존해서 프로덕트를 개선하려 했다면, 지금은 구체적인 개선 방안을 학습하고 업무에 접목하려 노력하고 있어요. 저에게도 어렵지만 차근차근 성장 곡선을 그려가고 있다고 저는 자신합니다.
어떤 특정한 목표를 정하기보다는 “이전보다 더 나아지는 나"가 되려고 노력했어요. 다른 크루분들과 자주 이야기를 나누고, 뉴스레터를 구독하고, 교육도 수강하면서 다방면으로 프로덕트를 뜯어보려 시도했어요. 정기적으로 제가 일하는 자세를 돌이켜보며 안주하지 않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Q5. 코드스테이츠에서 직무를 전환하고자 결심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또 이를 위해 팀 크루들과 논의를 하신 과정은 어떠셨나요?

코드스테이츠의 가장 큰 장점은, 원하는 직무에 대한 열정과 계획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지지해 준다는 거예요. 코드스테이츠 크루분들은 PM 관점으로 프로덕트를 보려는 저의 열정과 그 동안의 성과를 보고 직무 전환을 도와주셨어요.
팀 크루들과 논의하는 과정도 순조로웠어요. 제가 허락을 구하는 자리가 아니라, 크루분들이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 진심 어린 조언을 해주는 시간이었습니다. 덕분에 저는 “코드스테이츠에서 직접 교육 코스를 운영해본 Product Manager”로 새롭게 시작했고, 다양한 인사이트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저뿐만 아니라 회사 내에서 많은 분들이 직무를 전환하셨어요. 새로운 꿈을 지지해주시고 응원해주신 코드스테이츠 감사합니다 :-)

Q6. 코드스테이츠에서 일하시면서 가장 보람을 느끼셨던 순간은 언제셨어요?

입사 후 9개월의 시간 동안 노력한 만큼 부트캠프가 변화하는 게 눈에 보일 때마다 뿌듯함을 느꼈어요.
부트캠프를 운영하고 기획하는 크루들은 부트캠프 기간 동안 수강생분들과 함께 달리는데요. 13주간 스프린트 (Sprint)를 하는 느낌이에요. 업무를 진행하고, 회고하고, 다음 기수 수업에 접목하고…
제가 고민하고 개선을 위해 노력했던 것들이 눈에 보이니까 부트캠프가 PM으로서 정말 매력적인 프로덕트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탄탄한 커리큘럼", “믿고 맡길 수 있는 교육", “수강생들의 미래를 함께 고민하고 설계하는 프로그램", 같은 후기를 보면, 힘들거나 우려했던 부분들이 씻겨져 나가는 느낌이에요. 일하면 할수록 GMB라는 팀과 제품에 애정이 많이 생기는 것 같아요! 사랑합니다 GMB...

Q7. 코드스테이츠 '커피타임' 전문가 중 한 분으로서, 저희 코드스테이츠의 자랑스런 문화인 커피타임을 소개해주실 수 있나요?!

하핫… 맞습니다. 저는 자타공인 '커피타임' 전문가에요. 사람을 통해 얻어가는 것들이 정말 많다고 생각해요. 다양한 주제로 대화하다 보면 서로에 대해 알아가면서 시야가 넓어지더라고요. 사실 코드스테이츠처럼 빠르게 성장하는 회사에서 모든 크루분들을 잘 알기는 어려워요. 그래서 커피타임 문화를 적극적으로 활용했습니다.
코드스테이츠의 커피타임은 크게 2가지가 있어요.
1.
1:1 랜덤 커피타임 (정기적)
한 달에 한번, 피플 팀에서 월 초에 커피타임 크루를 notice 채널에 공지합니다. 업무상 전혀 겹치지 않지만, 무작위로 배정된 크루들을 만나면서 소중한 인연을 정말 많이 만들었답니다.
2.
커피타임 (비정기적)
커피타임을 가지고 싶은 크루분에게 자유롭게 커피타임을 요청할 수 있어요.
글을 읽어보시면 “아니 이걸 진짜 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을 것 같아요. 놀랍게도, 굉장히 많이 활용하고 계십니다. 합법적인(?) 수다를 사랑하는 저의 커피타임은 앞으로도 계속됩니다.

Q8. 어떤 분이 GMB팀에 합류하면 자신의 역량을 마음껏 펼칠 수 있을까요?

GMB 팀에 지원하신다면 저와 1차 인터뷰를 진행하게 됩니다. :-) GMB의 대장님 (팀장님이신 철환님)과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 “팀원끼리 결이 맞아야 한다"에요. 여기서 ‘결’은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를 바라보는 관점이에요. 일하는 방식과 성격도 물론 중요하죠. 하지만 마케팅 교육을 단순한 툴 교육으로 생각하지 않고, “시야를 넓혀주는 교육”이라는 프로덕트로 설계, 운영, 발전시키는 일을 함께 할 분들을 찾고 있어요.
GMB는 앞으로도 빠르게 성장하고 새로운 교육 분야를 개척할 거예요. 새로운 도전을 좋아하고, 빠르게 성장하는 팀과 함께하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누구나 환영해요!
여러분이 꿈꾸시던 스타트업(자유로운 업무 환경 + 수평적인 구조 등), 상상 이상이실 겁니다. 에브리바디 올웨이즈 웰컴!

Q9.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시다면, 자유롭게 말씀해주세요 :)

이 글을 읽는 당신! 혹시 코드스테이츠 지원을 망설이고 계신가요? 저와 함께 즐겁게 일해요!
요즘 뜨는 회사, 일할 맛 나는 회사 코드스테이츠에서 여러분의 지원을 기다립니다
GMB팀 채용 공고 보러 가기
 교육 운영 매니저 (Educational Operation Manager)
유정님과 함께 일하고 싶다면,
Code States Career 를 살펴봐주세요!